15-07: 통일기에 대하여

통일기에 대하여
1965.01.28 (목), 일본 동경교회

15-07
통일기에 대하여
우주의 모든 것은 수수(授受)의 인연으로 창조되었다. 이 기(旗)는 우주가 인간이 살고 있는 태양계의 태양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같이 천주(天宙)가 하나님을 중심삼고 구성되어 있음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.

이 기(아래 그림)의 중심부는 우리의 이상(理想)이 되는 모든 것이 연하여져 있음을 상징하고 있다. 이것을 중심으로 12선이 방사상(放射狀)으로 그려져 있는 데, 그 중 굵은 4개의 선은 사방을 표시한다. 하나의 존재가 중심을 잡고 위해서는 사방이 설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. 즉 사위기대인 것이다. 다음 12개이 선은 사방으로 동서남북을 중심삼은 연월(年月)을 표현한 것이며, 이것이 수수관계로 돌고 있는 것이다.

전체적으로 보면 배의 키(舵)를 표현하고 있는 데, 이는 우리들 자신이 이 천주를 운전해야 함을 나타내고 있다.

이와 같이 기(旗) 속에는 우리의 이상인 창조원리의 모든 것이 들어 있다. 원래 기는 국가를 상징하는 것이다. 현재 이 통일기는 우리 교회를 대표하는 것이지만, 우리의 이상은 교회만이 아니고 모든 역사의 희망이며 현대 그리고 미래의 희망인 유일의 세계, 하나님의 심정에 부합된 세계, 하나님의 창조목적이 이루어지는 하나의 세계와 그 빛나는 날을 상징하고 있다.

따라서 이 기를 항상 마음에 품고 상징의 심정과 함께 사는 자는 사탄의 모든 시련이나 반역의 세력을 극복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상징하고 있다.

그러므로 여러분이 그렇게 믿고 용기를 갖고 나아가면, 어떠한 곳에 가더라도 하나님께서 이 기와 더불어 여러분들에게 역사하여 주실 것이다. *